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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기타

토레스 2022 옵션, 가격, 연비, 장단점 정보

by 조금큰호빗 2022. 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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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SUV의 명가였던 쌍용자동차. 디자인으로 승부를 봤던 티볼리 이후 엄청나게 부진한 성적을 이어오다가 마침내 회사의 존망을 바꿀 게임 체인저 토레스를 출시했습니다. 오늘은 쌍용에서 이를 갈고 만들어낸 토레스 2022를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레스 2022
 토레스 2022 토레스 2022

 

 


 

1. 제원

토레스 2022의 제원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토레스의 경우 중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1,497cc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경쟁 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투싼과 스포티지가 1598cc 에서부터 시작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낮은 파워트레인이 아닌가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1497cc 만으로도 실주행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오히려 세금 혜택을 볼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토레스 2022



놀랍게도 아이신 6단 미션을 사용했습니다. 최근 출시된 차들에 6단 이하의 미션을 장착하는 경우는 눈을 씻고 찾아보기도 힘든데 토레스는 아이신 6단 미션을 사용했습니다. 물론 실제 사용자들이 느끼기에 6단 미션으로도 주행하는데 이질감을 느끼지 못했다고 하니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토레스 2022

제원상의 전장과 실제 내부의 넓이가 항상 비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시승을 통해 체험을 해보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쌍용자동차 홈페이지에서 시승 신청이 가능합니다.

 

 


2. 가격

토레스 2022의 제원을 설명드릴 때 경쟁 차량이 스포티지, 투싼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물론 이건 금액적인 측면으로 봤을 때 경쟁 모델이 되는 것이고 실제로 토레스는 중형 SUV입니다. 스포티지, 투싼은 준중형 SUV이며 비교대상이 아니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같은 경쟁 중형 SUV로는 현대자동차의 싼타페, 기아자동차의 쏘렌토가 있습니다. 토레스가 그만큼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토레스 2022

트림별로 가격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토레스 트림은 두 가지이며 T5의 기본 모델과 T7의 고급 모델이 있습니다.

 

 


2-a T5트림

토레스 2022 T5 트림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해 현재 27,400,000원으로 책정되어있습니다. 파워 트레인에서는 1.5 터보 GDI 엔진이 들어가 있고 6단 아이신 미션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기본형임에도 불구하고 12.3인치 인포콘 내비게이션과 디지털 클러스터가 탑재되어있고 현대 기아차에서는 따로 옵션을 추가해야 되는 LED 램프들도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나옵니다. 거기에 경쟁 모델들에서는 높은 트림으로 가야만 있던 리어 에어벤트도 적용되어있는 모습입니다.


기본트림에 많은 것이 적용되어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는 것들이 옵션으로 빠져있습니다. 오토라이트와 레인센서 스마트키와 전방주차 센서등이 벨류업 패키지로 빠져있기 때문에 T5 트림을 선택하신다면 밸류업 패키지는 반강제적으로 선택하셔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27,400,000원(T5트림) + 1,400,000원(벨류업 패키지) = 28,800,000원

토레스 2022
토레스 2022

 

 

 

 

아쉽게도 T5 트림에서는 무슨 옵션을 넣어도 전동조절 시트와 통풍시트, 뒷좌석 열선시트, 무드 램프, 자외선 차단 유리, 러기지 보드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위의 품목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트림인 T7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2-b T7트림


토레스 2022 T7트림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인하의 적용을 받아 현재 30,200,00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T5에서 절대로 가질 수 없었던 전동시트와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 등이 기본으로 탑재되어있고 T5트림에서 밸류업 패키지로 빠져있던 품목들이 기본품목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T7 트림에서 추천드리는 옵션은 스마트 테일게이트 정도가 있겠습니다.

30,200,000원(T7트림) + 600,000원(스마트 테일게이트) = 30,800,000원

토레스 2022
토레스 2022

다만 신경 쓰이는 건 금액적인 부분입니다. T5트림에서 밸류업 패키지를 적용한 금액이 28,800,000원이었고 현재 T7트림의 가격은 30,200,000원입니다. 가격차이는 1,400,000원이 발생하게 되는데 아래 사진에 나온 품목들이 1,400,000원의 가치를 가지는지는 의문이 조금 듭니다.

토레스 2022

개인적으로는 T5트림에 밸류업 패키지를 적용한 것이 더 가성비면에서 훌륭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T7트림으로 갈 1,400,000원으로 차라리 T5트림 + 밸류업 패키지 +딥 컨트롤 패키지 조합으로 가는 것이 조금 더 효율적인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3. 연비

토레스 2022 는 파워트레인이 한 가지 밖 없다 보니 공인연비도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17인치와 18인치 타이어 기준으로 봤을 때 큰 차이가 없으며 도심 주행 10.2/ 고속주행 12.5/ 복합 11.2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은 쌍용자동차 홈페이지에 나와있던 공인연비를 가져온 것인데 사진상에는 타이어 기준이 17인치 18인치 밖에 나와있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 T7의 옵션을 보면 20인치 타이어가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홈페이지상에 기재해놓지 않았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토레스 2022

 



또한 실제 오너들의 사용기와 후기를 보면 20인치 타이어를 장착했음에도 시내주행 실연비가 13~14 정도가 나온다고 합니다. 물론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다르게 나오겠지만 대부분 공인연비보다는 실연비가 더 높게 나온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토레스 2022 토레스 2022
 토레스 2022 토레스 2022
 토레스 2022 토레스 2022



하지만! 아이신 6단 미션이란 걸 생각하신다면 고속주행 (120km/h 이상) 시에는 다른 차들에 비해 연비가 안 좋아진다는 점은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4. 장단점

장점

쌍용자동차는 최악의 승차감으로 유명했었습니다. 다만 이번 토레스 2022 만큼은 심기일전해서 만든 덕분인지 승차감이 생각보다 매우 좋아졌습니다. 수많은 오너들과 리뷰어들이 입을 모아 쌍용자동차 같지 않은 승차감을 구현해냈다고 극찬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동일한 승차감을 이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 이미 구현해냈던 것이기에 이제야 승차감 부분에서 어깨를 나란히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토레스 2022토레스 2022

 

 

 

 

 



디자인면에서도 티볼리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만큼의 임팩트를 주고 있습니다. 이게 과연 국산차, 그것도 쌍용자동차의 차가 맞나 싶을 정도로 디자인 면에서 출중하게 출시되었습니다. 항간에는 해외의 유명 브랜드 차량들 디자인을 군데군데서 베껴온 것이 아니냐고는 하지만 그런 디자인들을 한데 합쳐서 자연스럽게 녹여냈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히 합격점을 줄만합니다.

토레스 2022토레스 2022
토레스 2022토레스 2022



경쟁 차량 대비 넓은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금액적인 경쟁 차량입니다. 같은 중형 SUV로 본다면 큰 차이는 없겠지만 금액적인 부분에서 토레스는 타사의 준중형 SUV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차량 실내의 높이와 트렁크의 넓이가 넓어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쌍용자동차에서 옵션에 차 박용 에어매트를 넣어 놓은 것만 봐도 실내 크기에 자신이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토레스 2022 토레스 2022

단점

8인치 버튼 리스 통합 컨트롤 패널이 불편합니다. 통풍시트를 사용하는데도 여러 번 클릭을 해줘야 하고 무엇보다 반응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한 이 통합 컨트롤 패널에 있는 설정 기능이 12.3인치 내비게이션에도 똑같이 있는 경우가 있어 같은 설정이 중복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아마 인력부족으로 인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문제가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처참한 인조 시트 또한 쌍용자동차의 고질병입니다. 쌍용자동차의 인조 시트는 질이 많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때문에 기본 인조 시트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여러 가지 상황에서 좋지 않은 상황이 연출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을 오래 타실 생각이라면 천연가죽시트 패키지를 선택해야 하며 금전적으로 조금 더 손해를 보게 되게 됩니다.

 토레스 2022


지금까지 쌍용자동차 토레스 2022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태껏 나왔던 쌍용자동차의 차량들과는 다르게 심혈을 기울여 만들었다는 느낌이 확실하게 드는 자동차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 가지 문제로 힘든 상황에 처해있는 쌍용차의 구원투수로 나온 토레스 2022, 과연 티볼리 때의 기적을 다시 한번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추가로 쌍용자동차 2022 토레스 경쟁 모델인 2023 스포티지에 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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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2022 토레스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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