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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기아

하이브리드의 정점 기아 2023 K8 하이브리드 가격,연비,출고기간 정보

by 조금큰호빗 2022. 1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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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하이브리드 세단 중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기아차의 K8 하이브리드, 아직 전기차의 인프라가 완벽하게 갖춰지지 않은 상황 때문인지 많은 인기를 얻으며 순항 중에 있습니다. 특히나 기아차의 하이브리드 차종들이 현재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1위가 소렌토 하이브리드이고 2위가 K8 하이브리드인 것을 보면 그 사실을 실감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하이브리드 차량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세단인 기아차의 K8을 가격, 연비, 출고기간 및 단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원

2023 k8 하이브리드의 제원부터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준대형 세 단답 게 5미터가 넘어가는 전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급 차량인 그렌저와 G80보다도 조금 더 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보면 볼수록 놀랍습니다. 준대형 세단임에도 불구하고 공인연비가 17.1~18Km/L로 나오고 있으니 주유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주행할 수 있겠습니다.

 

 


2. 가격

2023 k8 하이브리드의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할인과 친환경차 세제혜택 적용을 받아 3738만 원부터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치고는 저렴한 것 아니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항상 필요하고 중요한 옵션 한두 가지가 빠져있는 게 문제겠죠. 그렇기 때문에 적합한 트림과 적당한 옵션을 잘 찾아 저울질해야만 만족할만한 수준의 차량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k8 하이브리드는 노블레스 라이트, 노블레스, 시그니쳐 3가지 트림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각 트림별로 가격과 기본품목 그리고 적용할 수 있는 옵션과 추천 옵션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023 K8 하이브리드


2-a 노블레스 라이트

2023 K8 하이브리드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의 가격은 37,380,000원 에서 시작합니다. 차량 가격이 기본적으로 높게 책정되어있다 보니 가장 낮은 트림에도 많은 기능들이 기본품목으로 제공됩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이 기본으로 탑재되어있고 시트 부분에서도 앞 좌석 파워시트동승석 워크인, 전좌석 열선시트운전석 통풍시트까지 제공됩니다. 또한 스마트 트렁크가 기본품목으로 들어가 있고 전자식 변속 다이얼도 추가 옵션 필요 없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2023 K8 하이브리드 같은 경우 국산차 중에서도 고급차량에 속하는데 차량 내부의 디자인을 신경 쓰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껏 비싼 차량을 선택했는데 처참한 인포테인먼트를 맞이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내비게이션 팩은 거의 필수적으로 선택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7,380,000원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 + 1,500,000원 (내비게이션 팩) = 38,880,000원

 

 

만약 내비게이션 팩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내비게이션 자리에 아래와 같은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와 계기판에 이런 형태의 슈퍼비전 클러스터가 장착됩니다!

 

 

 


2-b 노블레스

2023 K8 하이브리드의 노블레스 트림 같은 경우 금액은 40,570,000원 에서 시작합니다.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에서 옵션으로 선택해야 했던 부분들이 기본품목으로 제공되어있습니다. 서라운드 뷰가 기본품목으로 들어왔고 동승석에도 통풍시트가 적용되어있는 모습니다. 뒷좌석 이중 접함 차음 글라스를 사용하여 정숙성을 보다 강화했고 트렁크도 전동식 세이프티 파워 트렁크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정말 많은 기본품목들이 제공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블레스 라이트 트림에서 옵션 추가하는 것보다는 노블레스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금액적으로나 편의사항면에서 더 나은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20만 원가량 금액차이가 나지만 추가로 들어오는 품목의 종류를 생각해 봤을 때 그 값어치를 충분히 한다고 생각됩니다.

 

노블레스 트림에서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나 고속도로 주행 보조 같은 보다 원활한 주행 편의 기능을 위해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40,570,000원 (노블레스 트림) + 1,200,000원(드라이브 와이즈) = 41,770,000원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의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클릭하시면 더 큰 사진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2-c 시그니처

2023 K8 하이브리드 시그니처 트림의 가격은 44,150,000원 에서 시작합니다. 노블레스 트림에서 기능적인 부분에서 추가되는 건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정도가 있습니다. 다만 시그니처 트림으로 넘어오게 되면서 인테리어내장재 부분에서 상당히 많은 품목들이 기본품목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최고트림인 만큼 기본적으로 준대형 세단의 고급스러움을 잘 느끼게 해주는 퀼팅 나파 가죽시트고급 우드그레인 내장재, 스웨이드 내장재 등 상당히 많은 품목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시그니처 트림은 노블레스 트림 + 드라이브 와이즈 일부 옵션 + 스타일 옵션 구성으로 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트 림의 실질적인 가격차이는 약 2,200,000원 정도 나게 되는데 내장제를 고급스럽게 업그레이드하는데 드는 비용으로 합리적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충분히 선택해볼 만한 트림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건 시그니처 트림에서도 스마트 크루즈가 기본품목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드라이브 와이즈 옵션 정도만 추가로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4,150,000원 (시그니처 트림) + 800,000원 (드라이브 와이즈) = 44,950,000원

 

 

 

 


3. 연비

2023 K8 하이브리드의 경우 17인치 타이어와 18인치 타이어 그리고 각각의 타이어에 빌트인 캠이 달렸을 때의 4가지 상황에서 연비가 측정되어 있습니다.

 

17인치 타이어를 사용했을 때 도심 18.2 / 고속 17.7 / 복합 18.0으로 가장 준수한 연비가 나오고 있으며 빌트인 캠이 장착된 18인치 타이어를 사용했을 때 도심 16.9 / 고속 16.6 / 복합 16.8으로 가장 낮은 연비가 나오고 있습니다.

 

복합 연비를 기준으로 연비가 가장 좋은 상황일 때 와 가장 좋지 않은 상황일 때 차이가 1.2Km/L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입니다. 다만 놀라운 점은 역시나 하이브리드답게 엄청난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인연비 상으로는 같은 하이브리드 차종인 르노삼성의 소형 SUV인 XM3 하이브리드와 비교해도 전혀 꿀리지 않는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3 K8 하이브리드 실제 오너들의 연비 평가입니다. 주행 습관에 따라 연비는 사람마다 연비가 다르게 나오겠지만 대부분의 오너들이 실제 공인연비보다 더 높은 연비가 나오고 있으며 최대 7Km/L까지 더 나오는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시내주행의 경우에도 공인연비보다 6~7Km/L까지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최고 연비와 최전연 비가 나올 때의 상황이 극악의 조건이었거나 최상의 조건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연비가 공인연비보다 내려가도 월등히 좋은 수준이라는 점입니다. 정말 하이브리드는 연비면에서는 만족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거기에 정숙성은 덤으로 딸려오니 판매량이 많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이 됩니다.


4. 출고 대기기간 및 단점

출고 대기기간

현재 2023 K8 하이브리드의 출고 대기기간은 다른 차량이 1년 이상 걸리는 것과는 상반되게 10개월 정도의 출고 대기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현재 출고 대기가 2년 정도 걸릴 것이라 예상하고 있는데 그에 비하면 버텨볼 만한 수준입니다. 신차를 원하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이 출고 대기기간을 기다려주셔야 하며 만약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기다릴 수 없으신 분들은 K-car 나 SK엔카와 같은 중고차 사이트를 통해 구매한 지 얼마 안 된 신차급 중고차를 사는 방법과 장기렌트 혹은 리스차량을 운용하는 방법이 있으니 한번 알아보시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K8 하이브리드의 경우 장점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특별히 따로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승차감, 가격, 연비, 디자인, 주행 서능 등등 정말 엄청나게 많은 장점을 가진 차량입니다. 

단점

우선 현재 1.6 터보 엔진을 장착한 모델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인 엔진오일 증가 이슈가 있습니다. 차량 연료인 휘발유가 엔진 내부로 유입되어 엔진오일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기아차에서도 이것을 인식하고 현재 개선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기아차에서는 차량 시동을 걸 때 짧은 시간 안에 시동이 걸리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원인 파악을 끝마쳤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ECU 업데이트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이야기한 상황입니다. 물론 증상이 100% 해결된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에 이런 이슈가 해결되었을 때 구매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해당사진은 K8 차량의사진이 아닌 이해를 돕기위해 가져온 사진입니다.

 

정말 합리적인 가격에 실용적인 옵션과 디자인으로 나온 2023 K8 하이브리드. 현재 대한민국의 국민 카 그랜저를 제치고 판매 순위를 앞서가고 있습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단점인 엔진오일 증가 이슈를 해결하여 순위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을지 많은 관심이 갑니다.

 

추가로 하이브리드와 비슷한 G80일렉트리 파이드와 연비 괴물 르노삼성 XM3 하이브리드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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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2023 K8 하이브리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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