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산차/현대

올해의 SUV 아이오닉5 전기차 정보 주행거리 가격 제원

by 조금큰호빗 2022. 10. 31.
반응형

미국 자동차 전문지 모터트렌드에서 발표하는 2023년 올해의 SUV로 뽑힌 아이오닉 5. 현대자동차의 수많은 차량 중에서 최초로 뽑히게 되었는데 과연 어떠한 점에서 출중한 점수를 받았는지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제원부터 살펴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배터리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 그중에서도 아이오닉 5의 스탠더드형 배터리는 58 kWh로 100% 충전시 336 km정도 주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서울과 부산의 거리가 약 400km가 넘어간다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결코 긴 주행거리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을 구매한다면 비용을 조금 더 추가하더라도 롱 레인지 모델로 가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울 것 같네요.

 

위의 비교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스탠더드형과 롱 레인지형의 가격차이가 10%도 나지 않는 수준이기 때문에 아이오닉 5를 운용하면서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원하신다면 롱 레인지 모델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롱 레인지 모델의 배터리 용량은 77.4 kWh로 100% 완충 시 458km를 주행할 수가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아이오닉 5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텐데, 이번 포스팅은 아이오닉 5의 다양한 특징 중에서도 디자인, 기술, 충전  3가지의 요소를 바탕으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아이오닉 5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헤드램프는 파라메트릭 픽셀 램프 디자인으로 다른 차량들과는 다른 유니크함을 보여줍니다. 풀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와 일반 LED 헤드램프(MFR타입)로 나누어지지만 아이오닉 5의 오너가 아닌 이상 알아차리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기본적인 디자인 자체가 심플하고 깔끔하다는 점이 중요 포인트가 될 수 있겠습니다.

풀 LED (프로젝션 타입)
일반 LED (MFR타입)

헤드램프 다음으로 가니쉬 히든 라이팅이 눈에 들어오는데 아이오닉 5의 전면 범퍼 가니쉬 부분이 평상시에는 일반적인 도장이 발라져 있는 범퍼처럼 보이지만 라이트를 켜게 될 경우 가니쉬에 LED 불빛이 들어오게 됩니다. 반투와 도장기술을 이용해 차별화된 라이팅 패턴을 구현하여 아이오닉 5만의 아이덴티티를 잘 구현해냈습니다.  

 

리어램프 역시 헤드램프와 통일감을 있는 파라메트릭 픽셀 램프를 적용하였는데 정말 공도에서 주행 중 엄청 멀리서 봤을 때도 아이오닉 5 임을 바로 알아챌 수 있을 정도로 아이오닉 5만의 아이덴티티를 잘 살린 램프 디자인입니다. 

 

2. 기술

아이오닉 5에서는 디지털 사이드미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사이드미러를 카메라와 OLED 디스플레이로 대체하여 선명한 후방 시야를 제공하며 안전성을 향상했습니다. 디지털 사이드미러는 특히 우천 시에 유리창과 사이드미러에 맺힌 물방울 때문에 시야 확보에 어려움을 겪던 문제를 통쾌하게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증강현실로 보여줍니다. 기존의 내비게이션이나 인포테인먼트를 활용하여 사용하는 증강현실 내비게이션보다 더 직관적으로 정보를 보여주기 때문에 주행 중 받게 되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한층 더 운전을 편하게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아이오닉 5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운전자가 하차한 상태에서 스마트키를 이용하여 주차 및 출차를 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주차에 능숙하지 않은 사람이거나 주차공간이 좁아 운전석에 탈 수 있는 공간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3. 충전

아이오닉 5의 급속 충전은 10% 에서 80%까지 단 18분 만에 충전할 수 있는 충전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충전구의 충전 도어가 전동식으로 작동하며 충전구 내부의 픽셀 인디케이터와 전면부에 있는 충전 표시등을 통하여 차량 외부에서도 현재 충전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E-pit 인프라 사용 시에 PnC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충전 케이블 연결 즉시 인증 및 충전이 시작되며 충전 완료 후에는 자동으로 결제가 진행되기 때문에 차량 충전에 쓰는 시간을 조금 더 줄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오닉 5는 충전된 배터리를 사용하여 V2L을 이용할 수 있는데, 2 열시트 하단의 실내 V2L을 이용하여 차량 내부에서 배터리 걱정 없이 전자기기 사용이 가능하고 차량 외부에서도 실외 V2L 기능을 사용하여 다양한 전자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행이나 드라이브 혹은 긴급상황 발생 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까지 아이오닉 5 전기차에 관한 다양한 특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미국의 모터트렌드에서 아이오닉 5가 올해의 SUV로 선정된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닌 분명한 차량의 완성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재 아이오닉 5는 현재 제네시스의 일렉트리 파이드 G80과 더불어 다가오는 G20 정상회의에 의전차로 지원될 정도로 완성도와 디자인이 뛰어난 차량입니다.

 

과거에는 현실로 이루어지기 어려울 거라 생각했던 전기차의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전기차들이 생겨날 것입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아이오닉 5가 미국에서 올해의 SUV라는 수상을 받았다는 이야기는 이제 대한민국의 현대차 그룹이 해외에서도 충분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소비자들은 앞으로 더욱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추가로 G20 정상회의에 아이오닉 5와 같이 의전차로 지원되는 일렉트리 파이드 G80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G20 의전차로 지원된 제네시스 일렉트리파이드 G80(RG3 EV) 전기차 정보

다가오는 11월 15일 에서 16일 사이에 발리에서 진행되는 G20 정상회의에 현대차에서 일렉트리파이드 G80과 아이오닉5 를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럼 어떤 특별한 점 때문에 현대에서 해당 차

bighobbit.com

 

반응형

댓글